중고등 영어/중고등 영어문법

That의 용법 및 쓰임 (지시사, 명사절접속사, 관계대명사, 동격 that, 관계부사) 간단정리

디지털드리머 2022. 6. 22. 00:47

 

영어 지문에서 that 이란 단어는 절대 빠짐없이 등장하는 흔한 단어 입니다. 그러나, that 의 용법과 쓰임새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법을 파악하고 있지 않다면, 문장의 해석 또는 지문의 파악이 힘들 수 있습니다.

 

That 의 쓰임은 대표적으로 지시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대명사, 동격 that, 관계부사 등이 있으며, 차례대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시사

 

지시사는 크게 지시대명사와 지시형용사로 나누어지며, 지시대명사 that 은 '저것' , 지시형용사 that은 뒤의 명사를 꾸며주며 '저~' 라는 뜻을 가집니다.

 

That is great. (저것은 훌륭하다.)

 

That school is great. (저 학교는 훌륭하다.)

 

 


2. 명사절 접속사

 

명사절 접속사는 문장을 접속해주는 접속사 역할을 하며, 주절에서는 명사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즉 '명사 역활을 하는 문장'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I know that the school is great. (나는 그 학교가 훌륭하다는 것을 안다)

 

위의 문장에서 주어는 I, 동사는 know, 목적어는 that the school is great 가 됩니다. 이때 that 절은 완전한 문장입니다. 또한, 명사절 접속사 that 은 생략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지문에서 that 이 생략된 상태로 나와도 해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I know the school is great.

 

포인트는 동사 다음 목적어가 아닌 문장이 나오면, 명사절 접속사가 생략 되었음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 명사절 접속사와 관계대명사를 구분하는 차이는 that 앞에 동사가 오면 명사절 접속사, that 앞에 명사가 오면 관계대명사 입니다.

 

동사 + That S + V + O -> 명사절 접속사 -> 앞의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that 생략가능)

 

 


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주격 관계대명사와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뉘며, that 다음에 동사가 나오면 주격관계대명사, that 다음에 주어, 동사가 나오면 목적격 관계 대명사 입니다.

 

명사 + that V + O -> 관계대명사 주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명사 + that S + V -> 관계대명사 목적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that 생략가능)

 

I saw the bear that loved me. (나를 좋아했던 그 곰을 보았다 / 주격 관계대명사)

 

I saw the bear that I loved. (내가 좋아했던 그 곰을 보았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하여, 지문에서 아래와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I saw the bear I loved.

 

때문에, 명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를 보면 (bear I loved) , 목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형태임을 눈치채야 합니다.

 


4. 동격 that

 

선행사가 추상적인 의미를 가진 명사이며, that 절이 완전한 문장이 오면 동격 that 입니다. 관계대명사와 다른 점은 항상 주어 또는 목적어가 없는 관계대명사에 비해 동격 that 은 완전한 문장이 온다는 것입니다.

 

명사 + that S + V + O -> 동격의 that -> 앞의 명사와 동격입니다.

 

또한, 선행사와 that 절은 완전한 동격을 이루며, 이것을 해석에 반영해야 합니다.

 

I know the news that the school is great. (나는 그 학교가 훌륭하다는 뉴스를 알고 있다)

 

선행사 news = the school is great.

 

 


5. 관계부사

 

관계 부사는 관계대명사 처럼 선행사를 수식하며(관계), 뒤의 나오는 종속절 문장에서는 부사처럼 쓰임으로 관계+부사 라고 불립니다.

 

관계대명사와의 차이는 관계대명사는 뒤의 문장에서 주어 또는 목적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를 제외하면 불완전한 문장이지만, 관계부사는 완전한 문장이 뒤 따릅니다.

 

이 관계부사는 앞의 선행사의 종류 (시간, 장소, 이유, 방법) 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1) 시간 + when  -> in/on/at which 바꿔쓸 수 있음

2) 장소 + where  -> in/on/at which 바꿔 쓸 수 있음

3) reason(이유) + why -> for which 로 바꿔 쓸 수 있음

4) way(방법) + how -> in which 로 바꿔쓸 수 있음

   * way 또는 how 중 1개만 써야 하며, way how로 붙여서 쓰지 않음

 

위의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를 that 으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I remember the time that I saw him. (나는 내가 그를 보았던 때를 기억한다.)

 

I know the place that I saw him. (나는 내가 그를 보았던 장소를 안다.)

 

I know the reason that you saw me. (나는 네가 나를 보았던 이유를 안다.)

 

I know the way that you sloved the problem. (나는 네가 그 문제를 풀었던 방법을 안다.)

 

* 관계부사 that은 선행사가 time, place, reason, way 의 경우,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문장처럼,

 

I remember the time I saw him. 

I know the place I saw him. 

I know the reason you saw me. 

I know the way you sloved the problem. 

 

명사 time, place, reason, way 다음에 문장이 나와도 관계부사가 생략 되었음을 눈치채고 자연스럽게 해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또는, 이와 반대로 선행사 time, place, reason, way 가 생략 될 수도 있습니다.

 

 


 

* 내용 요약

 

1) that, that car -> 지시대명사, 지시형용사 -> 저것, 저- 라고 해석됩니다.

 

2) 동사 + That S + V + O -> 명사절 접속사 -> 앞의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that 생략가능)


3)  명사 + that V + O -> 관계대명사 주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명사 + that S + V -> 관계대명사 목적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that 생략가능)


4) 명사 + that S + V + O -> 동격의 that -> 앞의 명사와 동격입니다.

 

5) 명사 (time, place, reason, way) + that S + V + O -> 관계부사 that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that 생략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