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영어/중고등 영어문법

Ing의 용법 및 쓰임 (진행형, 동명사, 분사, 분사구문) 간단정리

디지털드리머 2022. 7. 3. 21:18

 

영어지문을 읽으면 수 많은 ing 를 볼수 있습니다. 그 때마다 정확한 용법을 모르고 감에 의지해서 해석을 하게 되면 정확한 해석 또는 내용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Ing 는 대표적으로 진행형, 동명사, 분사, 분사구문으로 쓰이며 각각의 용법과 각각을 구분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진행형

 

 

진행형은 동사의 시제 중에 하나이며 진행중인 시제를 뜻합니다. 정확한 공식은 Be + V ing 형태이며 '~하고 있는 중이다' 라고 해석합니다. ing 쓰임중에서 유일하게 동사입니다.

 

* 문장에서 ing 가 보인다면, 반드시 앞에 be 동사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고 있다면 진행형으로 해석합니다. 만일 없다면, 나머지 3개 (동명사, 분사, 분사구문) 으로 해석합니다.

 

He is buying some food. (그는 음식을 좀 사고 있는 중이다.)

 

They were buying some food. (그들은 음식을 좀 사고 있는 중이었다.)

 


2.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에 ing가 붙어 명사 역할을 수행하는 용법입니다. 명사 특성상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합니다. 해석은 '~하는것' 이라고 명사화 하여 해석합니다. 

 

* 때문에 동명사 앞, 뒤로 동사가 오게 됩니다. 동사 뒤에 동명사가 온다면, 목적어 및 보어 역할, 동사 앞에 동명사가 온다면 주어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어 : Studying English is fun.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재밌다.)

 

목적어 : I like studing English. (나는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보어 : My job is sutyding English. (나의 직업은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다.)

 

 


3. 분사

 

동사에서 분리된 형태인 '분사'는 동사에 ing 를 붙이거나, p.p 형태로 만들어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용법입니다. ing 를 붙이면 '능동분사' , p.p 형태는 '과거분사' 입니다.

 

형용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ing (능동분사) 는 '~하는' 이라고 해석하며 명사가 능동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는 듯하게 해석합니다. p.p (과거분사) 는 '~된' 이라고 해석하며, 명사가 무엇을 당한 것 같은 수동적인 느낌으로 해석합니다.

 

* 분사는 형용사인 만큼 앞 뒤로 명사가 옵니다. 분사가 짥게 그 자체로 1개만 쓰인다면 명사 앞에서 수식하고, 분사구로 길게 늘어진다면 명사 뒤에서 수식합니다.

 

해당문장에서는 분사 sleeping 이 명사 baby를, 분사 broken이 명사 car 를 수식합니다.

 

능동분사 : I saw a baby sleeping on the bed. (나는 침대에서 자고 있는 아이를 보았다.)

* 명사 baby가 능동적으로 sleep을 함.

 

과거분사 : I saw a car broken on the street. (나는 길에서 부서진 차를 보았다.)

* 명사 car 가 수동적으로 broken [break] 를 당함.

 

 


4.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두개의 문장이 접속사로 이어진 경우, 주어가 같을 때 주어와 접속사를 생략함으로써 완성된 형태 입니다.

 

Because I play soccer, I hurt my arm. (나는 축구를 하면서, 내 팔을 다쳤다)

 

위의 문장에서 주어 I가 두번 나왔습니다. 그래서 접속사절의 접속사와 주어를 지우고 동사에 ing 를 붙여줍니다.

 

(Because I) play soccer, I hurt my arm.

-> playing soccer, I hurt my arm.

 

지문에서 분사구문을 발견한다면, 접속사가 지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문맥에 맞춰  적당한 접속사를 넣어 해석하면 됩니다. 화자가 접속사의 뜻을 분명히 하고 싶을 때는 접속사가 생략되지 않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때문에' [because, as, for] 혹은 '~ 하면서' [while] 라고 해석할 확률이 높습니다.

 

* 분사구문은 두개의 문장 중 하나를 ing 형태로 바꾼것이기 때문에, ing 앞 뒤로 문장이 오게 됩니다.

 

좀 더 나아가서 예문 두 개를 더 살펴 보겠습니다.

 

As my car was damaged by the accident, my car was broken. (내 차가 사고로 손상되어서, 망가졌다.)

-> (As my car) was damaged by the accident, my car was broken

->  Being damaged by the accident, my car was broken.

 

As she was sad to say good bye, she just left. (그녀는 안녕이라고 말하기 슬퍼서, 그냥 떠났다.)

-> (As she) was sad to say good bye, she just left

-> being sad to say good bye, she just left.

 

두 문장 모두 분사 구문이며, 문두에 being 나왔습니다. 이 경우 being 은 생략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문두에 p.p 및 형용사가 나오더라도 분사구문이 될 수 있음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 Ing 내용 요약

 

1) 진행 [동사] -> 앞에 be 동사가 존재. '~ 하는 중이다' 로 해석.

 

2) 동명사 [명사] -> 앞 뒤로 동사가 존재. '~하는 것' 으로 해석.

 

3) 분사 [형용사] -> 앞 뒤로 명사가 존재. '~하는' or '~된' 으로 해석. 

 

4) 분사구문 [문장] -> 앞 뒤로 문장이 존재. '~때문에' or '~하면서' or 문맥에 맞는 접속사로 해석.

 

 


* 확인예문

 

아래의 예문을 읽고 ing 쓰임 중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The dog eaintg a bird is going to home, looking for another bird. (한 새를 잡아먹은 개는 다른 새를 찾으면서, 집으로 가는 중이다)

 

eating - 분사, 명사 dog를 수식

 

is going - 현재 진행형. 동사

 

looking for - 분사구문. 접속사 while 생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