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고2 학력평가 19
19. 다음 글에 드러난 ‘I’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I walked up to the little dark brown door and knocked. Nobody answered. I pushed on the door carefully. When the door swung open with a rusty creak, a man was standing in a back corner of the room. My hands flew over my mouth as I started to scream. He was just standing there, watching me! As my heart continued to race, I saw that he had also put his hands over his mouth. Wait a minute... It was a mirror! I took a deep breath and walked past a table to the old mirror that stood in the back of the room. I felt my heartbeat returning to normal, and calmly looked at my reflection in the mirror.
① terrified → relieved
② hopeful → nervous
③ confident → anxious
④ annoyed → grateful
⑤ disappointed → thrilled
문제풀이 요령
화자의 심경 또는 심경 변화를 찾는 문제는 지문의 앞 부분을 읽어 화자의 처음 심경을 찾고, 지문의 마지막 부분을 읽어 최종 심경을 찾아내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마지막 부분만을 읽고 정답을 유추할 수 있으니, 지문의 마지막 부분을 먼저 읽고 답을 추려내는 것이 효율적 입니다.
해당 지문의 마지막 부분은,
I felt my heartbeat returning to normal, and calmly looked at my reflection in the mirror.
(나는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느꼈고, 차분하게 거울 속 내 모습을 바라보았다.)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 왔다라는 점에서, 초반 심경은 terrified (겁에 질림) 했으나 지금은 relieved (안도함) 해졌다는 것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답은 ① 입니다.
문법구조
파란 색은 주어를, 빨간 색은 동사를 뜻합니다. 문장을 해석 할때는 항상 주어와 동사를 구분하여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watching 의 경우 앞에 콤마( , )와 문장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절) 이 있으므로 분사구문 형태 입니다. 분사구문은 접속사가 생략된 상태로 문맥에 맞춰 적당한 접속사를 넣어 해석합니다. 여기서는 'while 을 넣어 '~하면서' 라고 해석합니다.
2. 능동 분사구문 예
I hurt my arm, While I played soccer.
(나는 축구를 하면서 내 팔을 다쳤다)
위의 문장에서 주어가 두 번 나왔습니다. 이 경우 접속사절의 접속사와 주어를 지워주고 동사에 ~ing를 붙여줍니다.
I hurt my arm, (While I) played soccer.
-> I hurt my arm, playing soccer.
1. continue 는 목적어로 to 부정사와 동명사 모두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that 은 명사절 접속사로써 saw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3. 다음은 문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that의 형태입니다. 정리해두고 암기해놓으면 문장을 해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that, that car -> 지시대명사, 지시형용사 -> 저것, 저- 라고 해석됩니다.
2) 명사 + that S + V -> 관계대명사 목적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that 생략가능)
명사 + that V + O -> 관계대명사 주격 -> 앞의 명사를 수식해줍니다.
3) 동사 + That S + V + O -> 명사절 접속사 -> 앞의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that 생략가능)
4) 명사 + that S + V + O -> 동격의 that -> 앞의 명사와 동격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that 용법을 정리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digitalstory.tistory.com/53
1. feel 은 지각동사로 5형식 문형에 많이 쓰입니다. 해당 문장은 5형식 문장으로 (주어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쓰였으며, feel은 목적격 보어에 동사의 원형 또는 ing 형태가 올 수 있습니다.
2. look at 은 '~ 을 보다' 라는 3형식 동사의 뜻이며, look은 '~로 보이다' 라는 2형식 동사로 암기하도록 합니다.
본문해석
I walked up to the little dark brown door and knocked.
나는 작고 짙은 갈색 문으로 걸어가서 문을 두드렸다.
Nobody answered.
아무도 대답이 없었다.
I pushed on the door carefully.
나는 조심스럽게 그 문을 밀었다.
When the door swung open with a rusty creak, a man was standing in a back corner of the room.
녹슬어서 삐걱거리는 소리와 함께 그 문이 획 열렸을 때, 한 남자가 그 방의 뒤쪽 구석에 서 있었다.
My hands flew over my mouth as I started to scream.
나는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며 두 손을 입에 갖다 댔다.
He was just standing there, watching me!
그는 나를 지켜보면서, 거기 서 있었다!
As my heart continued to race, I saw that he had also put his hands over his mouth.
내 심장이 계속 요동칠 때, 나는 그 역시 두 손을 그의 입 위로 올린 것을 보았다.
Wait a minute... It was a mirror! I took a deep breath and walked past a table to the old mirror that stood in the back of the room.
잠깐... 그것은 거울이었다! 나는 심호흡을 하고 테이블을 지나 방 뒤쪽에 세워져 있는 오래된 거울로 걸어갔다.
I felt my heartbeat returning to normal, and calmly looked at my reflection in the mirror.
나는 심장 박동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느꼈고, 차분하게 거울 속 내 모습을 바라보았다.
'중고등 영어 > 고등 모의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6월 고2 학력평가 21 (0) | 2022.07.14 |
---|---|
2022년 6월 고2 학력평가 20 (0) | 2022.07.06 |
2022년 6월 고2 학력평가 18 (0) | 2022.06.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