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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가격 K패스 알아보기 - GTX A B C D 노선도

디지털드리머 2024. 2. 11.

GTX 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가격 K패스 알아보기 A B C D 노선도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GTX A 노선의 개통시기에 대해서 정보공개를 했는데요.

 

GTX A 노선의 수서 ~ 동탄 구간의 개통이 3월 말로 확정되어, 이제 개통까지 2달 조금 안되게 남았습니다.

 

GTX A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GTX가 개통되기만을 기다리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GTX A 노선의 전 구간 개통시기와 요금 및 가격, 그리고 교통요금의 부담을 덜어내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예정인 K 패스까지 다양하게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GTX A 뿐만 아니라 B, C, D의 노선도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GTX란?
  2. GTX A, B, C, D 노선
  3. GTX A 노선 개통시기 및 정차역
  4. GTX 요금 및 K패스

 

 

 

1. GTX란?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인데요, 의미하는 바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입니다.

 

GTX의 주요 목표는 서울을 감싸고 있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중심부를 빠르고 신속하게 연결하는 것인데요,

 

현재 준비중인 GTX A, B, C, D 노선을 바탕으로 서울로 집중된 인구과 시설등을 장기적으로 수도권으로 분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GTX는 기존의 지하철 속도인 시속 30 ~ 40km 를 아득히 능가하는 시속 100 km ~ 200 km 속도로 운행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이동속도를 자랑하는데요.

 

이번 3월 말 개통예정인 GTX A노선의 수서 ~ 동탄 구간은 GTX를 이용하면 약 2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거리는 대중교통 이용시 약 1시간 20분 이상이 걸리는 거리인데요, 이를 20분안으로 단축할 수 있다고 하니 상당한 발전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GTX 자체가 상당히 빠른 고속 열차임과 동시에 GTX의 노선 자체를 효율적으로 디자인하여 직선구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GTX는, 기존의 지하철이 지하 20m 이내에서 운영되는 반면, 약 40m ~ 50m 지하에서 운행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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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TX A, B, C, D 노선

 

GTX는 현재 A, B, C, D 노선이 계획중인데요, 맨 위의 사진과 같이 총 4개의 노선이 서울과 서울을 감싸고 있는 수도권 외곽과 이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노선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A 노선 : 운정 ~ 동탄

B 노선 : 송도 ~ 마석

C 노선 : 덕정 ~ 수원

D 노선 : 장기 or 인청공항 ~ 교산 or 원주

 

이 중에서 오늘은 GTX A 노선의 개통시기와 노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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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TX A 노선 개통시기 및 정차역

 

1. GTX A 노선 길이 및 정차역

GTX A 노선의 총 길이는 약 83km 의 어마 어마한 규모로 총 10개의 정차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차역등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GTX A 노선 정차역 : 운정 - 킨텍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해당하는 노선을 자동차로 운행하게 되면 최소 1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인데요, GTX를 이용하면 20분 이내에 주파할수 있다고 합니다.

 

워낙 노선이 길고 공사의 규모가 크다보니, 해당 노선은 한번에 개통되지 않고 부분 부분으로 나뉘어져 개통될 예정인데요.

 

구간별 개통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2. GTX A 구간별 개통시기

수서 ~ 동탄 : 2024년 3월 말

운정 ~ 서울역 : 2024년 12월 말

전 구간 운행 : 2025년 (단, 창릉역, 삼성역 무정차)

완전 개통 : 2028년 (모든 역 정차 가능)

 

먼저 올해 3월 말까지 수서 ~ 동탄 구간이 개통이되며, 그 후 올해 말 까지 운정 ~ 서울역 구간이 개통 됩니다.

 

그 이후 2025년 까지 운정에서 동탄까지 전 구간이 연결되지만 아쉽게도, 창릉역과 삼성역은 정차하지 않고 무정차로 지나치게 됩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난 2028년에는 모든 지하철역에서 정차할수 있는 완전개통이 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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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TX 요금 및 K패스

 

GTX 요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4천원 중반대로 조정중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편도 4천원 중반이면, 왕복으로 9천원에 가까운 금액이라 매일 매일 출퇴근으로 소비하기에는 큰 금액일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 K-패스 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K 패스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25 ~ 53%를 적립하여 다음달에 환급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

 

 

해당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월 20회 가량 출퇴근을 한다고 가정하면, 월 9,000원 X 20회 = 18만원의 금액이 한달 동안 지출될텐데요.

 

18만원의 50%인 9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면, 매달 9만원으로 출퇴근을 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매달 9만원으로 교통비가 충당되고 서울보다 조금더 생활여건이 좋아지는 수도권에서 생활할수 있다면 GTX의 효율성과 효용성이 그만큼 증가된다고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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