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나나 효능 및 영양성분 보관방법 알아보기 - 칼로리 단백질 탄수화물

디지털드리머 2024. 8. 2.

바나나 효능 및 영양성분 보관방법 칼로리 단백질 탄수화물

 

바나나는 예로부터 맛이 좋으며, 좋은 영양성분이 많아서 인기가 많은 과일인데요. 특히 미네랄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과거에는 귀한 과일이라서 누구나 맛보기에는 무리가 있었지만 현재는 가격도 많이 저렴해져서 남녀노소 즐기기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나나의 효능 및 영양성분 그리고 보관방법에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바나나는 대표적인 후숙 과일로 제대로 보관법을 숙지하지 않으면 금방 상해버릴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바나나의 후숙 방법 및 냉장, 냉동 보관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바나나 영양성분 - 칼로리 단백질 탄수화물
  2. 바나나의 효능

 

 

 

1. 바나나 영양성분 - 칼로리 단백질 탄수화물

 

 

바나나 1개는 보통 100g ~ 200g 내외인데요, 여기서 바나나 껍질은 보통 50g 정도입니다. 때문에 바나나의 폐기율은 약 40% 정도로 과일중에서 폐기율이 높은 편입니다.

 

즉 우리가 평균적으로 섭취 가능한 실제 바나나는 1개당 대략 50g ~ 150g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섭취가능한 바나나 100g 당 칼로리는 약 77kcal 정도로 상당한 저칼로리 식품이며, 다른 과일 사과 (약 85kcal)와 식품 식빵 한조각 (약 110kcal)등과 비교해봐도 상당히 낮은 칼로리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에 에너지공급을 위한 적절한 열량과 더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바나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상당한 인기가 있는 식품입니다.

 

아래는 농촌진흥청의 식품성분표를 기준으로하여 바나나 90g 당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영양성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칼로리 : 69.3kcal

2. 단백질 : 1.0g

3. 탄수화물 : 18.0g

4. 총 당류 : 13.0g

5. 총 식이섬유 : 2.0g

6. 마그네슘 : 28.8mg

7. 칼륨 : 319mg

8. 비타민C : 5.9mg

 

 

2. 바나나의 효능 

 

 

1. 노화예방 및 성인병예방

바나나는 폴리페롤 함량이 높아서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롤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2. 변비예방

바나나는 풍부한 식이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복부팽창감, 소화불량등의 증상을 예방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질은 장과 소화기관의 노폐물과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여 장과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 질환예방

바나나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칼륨은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혈압을 관리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4. 피부미용 증진

바나나는 비타민C와 비타민E 함유량이 높은데요, 특히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멜라닌을 감소시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및 신체 전반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체력회복 및 근육강화

바나나는 포도당을 비롯한 많은 당질을 함유하고 있어 체력회복에 도움이 되는 특징이 있으며,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은 운동후 손실된 근육을 회복하고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게 건강한 에너지원으로써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6.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감소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우리의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을 촉진시키는데요, 이 성분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행복감과 평온함등을 느끼게 해주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