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곡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모의고사 10
10.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Have you noticed that some coaches get the most out of their athletes while others don’t? A poor coach will tell you what you did wrong and then tell you not to do it again: “Don’t drop the ball!” What happens next? The images you see in your head are images of you dropping the ball! Naturally, your mind recreates what it just “saw” based on what it’s been told. Not surprisingly, you walk on the court and drop the ball. What does the good coach do? He or she points out what could be improved, but will then tell you how you could or should perform: “I know you’ll catch the ball perfectly this time.” Sure enough, the next image in your mind is you catching the ball and scoring a goal. Once again, your mind makes your last thoughts part of reality — but this time, that “reality” is positive, not negative.
↓
Unlike ineffective coaches, who focus on players’s (A) , effective coaches help players improve by encouraging them to (B) , successful plays. |
(A) (B)
① scores ······ complete
② scores ······ remember
③ mistakes ······ picture
④ mistakes ······ ignore
⑤ strengths ······ achieve
문제풀이 요령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요약문제의 경우 요약문을 본문 아무데서나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본문의 주제와 일치하는 문장으로 요약하게끔 합니다. 때문에 평소 많이 보았던 요지, 주제, 화자의 주장 그리고 제목을 묻는 등 글의 핵심을 묻는 문제와 풀이가 비슷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는 지문의 앞쪽(2~3문장)과 뒤쪽(2~3문장)을 읽어 답을 찾습니다. 앞쪽과 뒤쪽에 답이 없을 경우, 빠르게 지문 전체를 읽어 답을 찾아야 합니다.
지문 앞쪽 3줄을 읽어보면, '실력이 없는 코치는 선수의 실수를 지적하게 되고 이는 실수를 유도한다'. 그리고 지문 뒤쪽 2줄을 읽어보면, '긍정적인 조언을 들으면 선수는 그것을 현실로 만든다' 라는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요약문장을 완성하면 ③ mistakes ······ picture (선수들의 실수에 집중하는 무능한 코치들과 달리, 유능한 코치들은 선수들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적인 플레이를 상상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를 답으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문법구조
Tell 동사는 대표적인 4형식(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동사로 목적어를 두 개 취합니다. 때문에 앞 문장에서의 tell 은 '간접목적어 you' 와 '직접목적어 what' 를 취하고 있습니다. 해석은 '간접목적어'에게 '직접목적어'를 말하다 입니다. 추후 타 지문에서도 tell, give, bring 등의 4형식 동사를 본다면 그 뒤로 목적어 두 개가 뒤따를 것을 예상하고 읽으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계 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 대명사 입니다. 때문에 Who, Which, That 과는 성질이 다릅니다. 관계 대명사 What을 선행사과 분리해보면 'A thing + that' 또는 'A thing + which' 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명사가 두 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역할도 두 개가 됩니다.
해당 문장에서 What 의 두가지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tell you what 에서 '직접목적어' ( 당신에게 '그것'을 얘기하다) 와 what you did worng (당신이 실수한 '그것') 의 '목적어' 입니다. 이를 조합하면 '실력없는 코치는 당신에게 당신이 실수한 것을 얘기할 것이다 ' 라고 해석합니다.
해당 문장에서 make 는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 동사입니다. 목적어 (your last thoughts) 를 목적격 보어 (part of reality) 으로 만들다 라고 해석합니다. 즉, '당신의 마음은 당시의 마지막 생각을 현실의 일부분으로 만든다' 라고 해석합니다.
make는 3형식, 4형식, 5형식 동사가 다 될 수 있기 때문에 문장에서 make를 발견하면 아래의 해석을 모두 염두해 둬야 합니다.
3형식 - He makes a cake - 그는 케익을 만든다
4형식 - He makes her a cake - 그는 그녀에게 케익을 만들어 준다
5형식 - He makes her happy - 그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대쉬 (-) 는 앞문장의 내용을 추가 설명해줄 때 많이 사용됩니다. 앞에 나온 '현실의 일부분'을 추가 설명해주며 그 설명은 '이번에는 부정적이지 않은 긍정적인 현실' 입니다.
who 는 관계대명사로써 해당 문장에서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쓰였습니다. 앞에 있는 coaches를 수식합니다.
동사 hlep는 5형식 동사 이며, '준사역 동사'로 목적격 보어에 동사가 오는 경우, 원형부정사 (to 가 없는 to 부정사)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 부정사도 사용 가능). 이 때 '원형부정사'는 '동사원형'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밖의 사역동사 have, make, let 과 지각동사 see, hear....등도 목적격 보어에 원형부정사를 사용합니다.
본문해석
Have you noticed that some coaches get the most out of their athletes while others don’t?
당신은 몇몇 코치들이 그들의 선수들에게서 최대한의 역량을 뽑아내게 하는 것을 알아차렸는가, 다른 코치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반면에.
A poor coach will tell you what you did wrong and then tell you not to do it again:
실력이 좋지 않은 코치는 당신이 잘못한 점을 얘기하고 다시는 하지 말라고 얘기할 것이다.
“Don’t drop the ball!” What happens next?
“공을 놓치지 말게!” 그다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The images you see in your head are images of you dropping the ball!
당신의 머릿속에서 당신이 본 이미지는 당신이 공을 떨어뜨리는 이미지 이다.
Naturally, your mind recreates what it just “saw” based on what it’s been told.
자연스럽게, 당신의 마음은 들은 것을 바탕으로 “본” 것을 재창조 한다.
Not surprisingly, you walk on the court and drop the ball.
놀랍지 않게, 당신은 코트에서 걷다가 공을 떨어뜨린다.
What does the good coach do?
실력이 좋은 코치들은 무엇을 하는가?
He or she points out what could be improved, but will then tell you how you could or should perform:
그 또는 그녀는 향상 될 수 있는 것을 지적한다, 그러나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해줄 것이다.
“I know you’ll catch the ball perfectly this time.”
“나는 당신이 이번에는 완벽하게 공을 잡을 수 있다는 걸 알아요”
Sure enough, the next image in your mind is you catching the ball and scoring a goal.
아니나 다를까, 당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이미지는 공을 잡고 득점을 하는 것이다.
Once again, your mind makes your last thoughts part of reality — but this time, that “reality” is positive, not negative.
다시 한번, 당신의 마음은 당신의 생각을 현실의 한 부분으로 만든다. - 그러나 이번에는 그 현실은 부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이다.
Unlike ineffective coaches, who focus on players’s mistakes, effective coaches help players improve by encouraging them to picture successful plays.
선수들의 실수에 집중하는 무능한 코치들과 달리, 유능한 코치들은 선수들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공적인 플레이를 상상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중고등 영어 > 중고등 영어내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신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독해자료7 (0) | 2022.03.29 |
---|---|
백신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독해자료6 (0) | 2022.03.29 |
안곡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모의고사 9 (0) | 2022.03.26 |
안곡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모의고사 8 (0) | 2022.03.26 |
안곡고 영어내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외부지문 모의고사 7 (0) | 2022.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