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팁

아보카도 오일 효능 먹는법 보관법 부작용 알아보기 - 엑스트라 버진 퓨어 블렌드 HASS 등급 차이

디지털드리머 2023. 11. 7. 22:42
반응형

아보카도오일 효능 먹는법 보관법 부작용 등급 엑스트라버진 유어 블렌드 HASS

 

지난번 포스팅에서 아보카도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도 이전 내용에 이어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하여 뽑아낸 기름인데요. 아보카도의 특성을 물려받아 아보카도 오일 역시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건강한 기름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식용유에 비해 더욱 건강하고 여러가지 특징이 많은 오일인 만큼, 그 특성과 장점을 알아둔다면 건강한 식단을 만드는데 도움이 큰 도움이 될것 같은데요!

 

따라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아보카도 오일을 나누는 등급인, 엑스타르 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등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아보카도 오일이란?
  2.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3. 아보카도 오일 보관법
  4.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5. 아보카도 오일의 등급

 

 

 

1. 아보카도 오일이란?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의 씨, 껍질, 과육등을 압착하여 뽑아낸 기름으로써 불건성유 입니다.

 

여기서 불건성유란 산소와 화합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 기름으로서, 공기에 노출된 채 방치되어도 고화 또는 건조하지 않은 기름입니다.

 

이러한 기름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동백기름과 올리브유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발연점은 270도로 매우 높은편인데요. 이러한 특징 때문에 부침 또는 튀김요리에 적합하며, 본연의 높은 발연점으로 인해 모발 관련 제품에 열보호제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주로 남미나 북미에서 수출되며, 아보카도 오일의 주성분인 올레인산이 많이 함유되어 건강식품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올레인산은 혈청 콜레스테롤 농도는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농도는 저하시키지 않아 특히 고지혈증 환자에게 유익하며,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고 합니다

 

 

 

 

 

 

2.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

 

먼저 아보카도오일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주성분인 올레인산으로 하여금 몸에 유익한 좋은 성분인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줍니다.

 

이는 몸의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보카도 과육과 같이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비타민과 칼륨 함량도 높아서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는 피부 미용에 매우 좋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특성들로 인해 아보카도 오일은 다이어트 음식으로서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고온에서도 산패가 잘 되지 않는 특성으로 튀김용 기름으로는 매우 우수한 기름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용유와 같이 발연점이 낮은 기름은 발연점을 넘는 경우 몸에 유독한 성분이 나오지만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270도나 되기 때문에 고온 조리에 적합니다. 그래서 튀김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3. 아보카도 오일 보관법

 

아보카도 오일은 햇빛에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햇빛이 드는 곳에 보관하면 금방 산패함으로 보관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보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제품을 개봉한 후라면 6개월 이내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만일 제품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2년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이나 공기에 노출되면 빠르게 산패되기 때문에 이 점을 유해서 보관해주시고 대용량 보다는 소량의 제품을 여러번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등의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 권장량으로 언급되는 1 ~ 2 스푼 정도만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과 알레르기 반응으로써 피부 발진과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아보카도 과육의 부작용과 일치하는데요. 때문에 평소에 아보카도 과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혹시라도 외식을 나가시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드실 때는 아보카도 오일이 사용되었는지 여부를 식당측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아보카도 오일의 등급

 

아보카도 오일은 총 4가지의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높은 등급순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엑스트라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이러한 등급을 메기는 기준은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 때 몇번 째로 해당 오일을 추출했느냐에 기준을 둡니다.

 

따라서 저온의 압력을 이용해서 첫 번째로 압착한 오일을 '엑스타라버진' 등급이라고 명명하며, 두번 째로 추출한 오일은 '버진', 마지막으로 추출한 오일을 '퓨어' 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가장 낮은 '블렌드' 등급은 올리브유나 아마씨유 등과 같은 다른 오일을 섞은 것을 말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하실 때는 이러한 아보카도의 등급이외에도 멕시코산 HSS 품종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멕시코는 아보카도 주요 생산국으로써 아보카도를 생산하기에 가장 최적의 환경을 가졌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HASS 품종이 가장 우수하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